Ⅰ.Managerial Grid(관리 격자) 이론적 배경

리더십을 특성론과 행동론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특성론(Trait theory)은 성공적인 리더와 성공하지 못하는 리더 간에 구분되는 요인에 특성이 존재한다고 정의합니다.리더가 어떤 특성을 갖추게 되면 성공하는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특성론은 신체적 특징, 판단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강조합니다.

– 행동론(Behavioral theory)은 다양한 상황에서 리더는 적절한 행동을 해야 하며 그 행동에 의해서 성공하는 리더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행동론은 상황에 따른 처방적 행동이 요인이 됩니다.

“Managerial Grid(관리 격자) 이론은 리더십 스타일을 ‘생산에 대한 관심(Concern for Production)’과

‘사람에 대한 관심(Concern for People)’의 두 가지 축을 결합으로 나타낸 행동론 관련 리더십 스타일이다.”

Ⅱ. Managerial Grid(관리 격자) 이론

Blake and Mouton의 Managerial Grid(관리 격자) 이론은 1964 년 이후 개별 작업자의 성과 및 만족도를 모니터링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Molloy, 1998). Grid(격자)의 가로 축은 과업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고 세로 축은 사람들에 대한 관계을 나타냅니다. 

‘과업에 대한 관심’은 과업지향적 리더의 행동과 유사한 개념으로 리더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화하고 이를 위해 작업 중심적으로 노력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정책 결정, 신제품개발, 생산 과정상의 문제해결, 작업 분담, 판매량 통제와 관련된 행동 등을 포함합니다.

‘관계에 대한 관심’은 구성원 지향적 리더의 행동과 유사한 개념으로 리더가 목표 달성을 추구하는 구성원에 대한 배려를 의미합니다. 이는 헌신과 신뢰의 구축, 구성원의 개인적 가치의 실현, 좋은 작업 환경의 제공, 공정한 임금 구조의 유지, 사회적 관계의 촉진 등을 포함합니다.

높은 과업 중심은 높은 업무 효율성과 관련이 있지만 구성원의 불만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구성원의 생각에 대해 존중하고 그들의 감정을 배려하기 때문에 만족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즉, 높은 관계는 부하 직원의 높은 만족감과 연관됩니다.

” 하지만 두 가지 행동 유형이 동시에 높은 경우,

불만은 낮아지고 높은 업무 효과성과 만족도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Ⅲ. Managerial Grid(관리 격자) 유형

Grid(격자)의 사분면은 다양한 조직에서 널리 사용되는 관리 스타일을 설명합니다(Koehler et al., 1981). 가로축과 세로축을 9 점 척도 정의하고  1은 최소 관심사, 5는 중간 관심사, 9는 최대 관심사를 나타냅니다.

 소극형(위임형)

과업과 관계에 대한 관심이 모두 낮은 스타일을 보입니다. 리더는 구성원들의 업무에 최소한 개입하며 위임과 소극적인 형태를 보입니다. 또한 자신의 현상 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노력 만을 투입하고 상황을 회피하며 자신을 보호하려 합니다. 리더의 주요 관심사는 실수에 대해 책임 지지 않아야 하므로 조직의 혁신과 관련된 결정을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관계형(소통형)

관계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지만 과업에 대한 관심은 극히 낮은 스타일입니다. 리더는 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 및 친밀한 분위기 조성에 주력합니다. 이는 인간적인 측면에 많은 관심을 드러내며 구성원들의 사회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인화 중심의 조직 분위기를 통해서 주어진 과업을 달성하려는 행동을 보입니다.

 직무형(관리형)

과업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지만 관계에 대한 관심은 극히 낮은 스타일입니다. 리더는 일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인간적 요소를 최소화하며 작업 조건을 정비하는 등 과업 상의 능력과 책임을 우선시합니다. 리더는 회사의 목표 달성이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규칙과 처벌을 활용하며 이를 통해 직원들을 통제하려 합니다.

 이상형(설득형)

관계와 과업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은 스타일입니다. 리더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와 공동의 조직 목표를 모두 중요하게 생각하며 구성원에게 팀워크와 헌신을 강조하며 몰입을 이끌어 냅니다. 리더는 구성원들이 핵심 인재라고 느끼도록 많은 노력을 하며 그들의 자아실현 욕구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보입니다.

 중간형(조직인형)

인간과 과업에 적당한 관심을 갖는 스타일입니다. 리더는 과업 능률과 인간적 요소를 절충하여 적절한 수준의 성과를 지향합니다. 리더는 극단적인 행동을 지양하며 회사 목표와 구성원의 요구 사이에서 적정한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과업과 관계를 조율하며 행동합니다.

Ⅳ. Managerial Grid(관리 격자) 참고

 Managerial Grid(관리 격자) 모형은 리더십 개발을 목적으로 출발 했으며 소극형(위임형)의 리더에게 행동의 개발이 가장 많이 요구됩니다.

 과업지향적인 행동은 단기적 성과와 관련이 있고 관계지향적인 행동은 장기적인 성과와 관련이 높습니다.

인간적 관계가 구성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과업성과와는 일관된 관계성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배려가 구성원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성과가 좋은 구성원에게 배려적인 행동을 취하기도 합니다. 즉, 구성원의 능력이 배려를 이끌 수도 있습니다.

 조직의 이직과 관련해서는 과업지향적인 행동보다 관계지향적인 행동이 이직률 감소에는 효과적입니다.

Ⅴ. 스타일 진단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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